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ppm 신호 protocol

ppm 이란 pulse-position modulation 의 약자 이다.

일반적으로 조종기의 수신기에서 값을 보낼때 ppm 신호 또는 sbus 신호로 보낼 수 있다.

sbus 신호는 디지털이라 잡음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ppm 신호는 아날로그 신호라 잡음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아래의 그림 처럼 일반적으로 frame 의 시간은 20ms 이다. 즉 하나의 신호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20ms 가 소요된다는 말이다. 따라서 50Hz로 전송 가능하다. 

또한 하나의 스틱이 하나의 체널을 의미한다. 따라서 하나의 스틱과 다음의 스틱까지의 시간으로 체널의 값이 정해진다. 

ex) 만일 2번째 스틱과 3번째 스틱의 시간 차가 2000(마이크로 sec) 이라면 2channel 값이 2000이 되는 것이다.

 

하나의 ppm 신호에서 16channel 까지 사용 가능하고, 20ms 에서 모든 신호의 값을 빼고 남은 값을 sync time 이라 부른다.

라즈베리 파이를 사용할때는 pigpio library 를 사용하여 ppm 신호를 생성하고 받을 수 있다.